루가노, 스위스/다란, 사우디아라비아--(뉴스와이어)--에너지 볼트(Energy Vault)가 세계적 통합 에너지 화학 회사인 아람코(Aramco)(사우디아라비아 증권거래소(TADAWUL): SAUDI ARAMCO)의 전략적 기술 벤처 프로그램인 사우디 아람코 에너지 벤처스(Saudi Aramco Energy Ventures, 약칭 SAEV)로부터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발표했다.
에너지 볼트는 그리드 복원을 위한 유틸리티 규모의 에너지 저장에 대해 세계가 새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재생에너지 저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에너지 볼트는 신규 투자금을 발판으로 자사 기술을 전 세계에 배포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에너지 볼트 기술은 간헐적으로 생산된 재생에너지를 경제성과 지속가능성을 모두 살리는 방식으로 GW급 규모로 저장해 필요에 따라 전력을 탄력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에너지 볼트의 획기적 기술은 중력과 물의 흐름에 의존해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펌프식 수력 발전소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에너지 볼트 솔루션은 해당 유형의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물리학 및 기계공학의 기본 원리를 기초로 하지만 물 대신 지역의 저렴한 재료와 고도화된 재료 과학을 혁신적으로 적용해 만들어진 맞춤형 복합 블록을 사용한다. 이들 블록은 에너지 볼트의 독자적 시스템 설계 및 머신 비전, 인공지능(AI) 기반 소프트웨어와 결합돼 특수 설계된 크레인(crane)을 작동시킨다. 특허 기술이 적용된 특수 크레인은 블록의 승하강 작업을 자동 조율해 위치 에너지를 높이 저장한 후 블록이 하강해 전력이 생산될 때 전력을 방출한다. 중요한 점은 지역에서 조달된 토양이나 모래 또는 석탄 연소 잔여물 등 화석연료 발전 부산물, 풍력 블레이드 등 수명을 다한 에너지 구성요소를 비롯한 폐기물로 블록을 만든다는 점이다. 에너지 볼트 최초의 5MW/35MWh급 상용 규모 시스템은 2020년 7월 스위스 국가 유틸리티 그리드와의 연결과 함께 기계적 완성을 달성했다. 이후 전 세계 에너지 볼트 고객이 애플리케이션 직접 테스트와 보조 서비스 프로토콜에 이 시스템을 활용해 왔다.
에너지 볼트는 2년간 세계 최대 유틸리티 및 에너지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에너지 저장 기술 플랫폼을 더욱 유연하게 최적화하고 보다 높은 전력과 다양한 지속 요구를 모두 충족하는 데 힘을 쏟았다. 그 결과물인 EVx 제품 플랫폼은 에너지 저장 경제성에서 새로운 벤치마크를 제시하게 됐다.
최신 플랫폼은 회사의 검증된 기술이 진화한 결과물로 저장 매체의 성능 제로 저하, 높은 왕복 효율, 긴 기술 수명, 지속가능한 공급망, 복합 브릭(composite brick) 등 현재의 모든 성능 속성을 활용한다. EVx는 확장성이 뛰어난 모듈형 아키텍처를 도입해 10MWh 단위로 구축할 수 있으며 다중 GWH의 저장 용량으로 확장할 수 있다. 또한 EVx는 에너지와 전력이 분리돼 있어 지속시간 면에서 완전한 유연성을 발휘하며 이에 따라 장기 저장 애플리케이션(6~12시간 이상)은 물론 고출력/단기 지속용 애플리케이션(2~6시간)에 모두 배포할 수 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최신 플랫폼의 높이가 40% 낮고 석탄 연소 잔류물(탄재), 풍력 터빈 블레이드 폐기물의 유리섬유, 채굴 공정 부산물(waste tailings) 등 폐기물 및 재사용을 위한 복원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중량의 복합블록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 결과 균등화 스토리지 비용(Levelized Cost of Storage)이 다른 에너지 저장 기술보다 현저히 적어 경제성이 탁월하다.
에너지 볼트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1년 365일 24시간 전력을 필요로 하고 청정에너지로 전환하고자 하는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에 이상적이다. 다른 지역 사례로는 깨끗한 식수를 안정적, 경제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산업 전력을 연중무휴로 소비하는 담수화 공장을 들 수 있다.
마디 알라델(Mahdi Aladel) 아람코 벤처스 최고경영자(CEO)는 “SAEV의 사명은 아람코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에너지 볼트의 혁신적 에너지 저장 기술은 환경과 경제성 면에서 두드러진 장점이 있다”고 평했다. 이어 “에너지 볼트를 도와 기술의 전 세계 구축을 가속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로베르트 피코니(Robert Piconi) 에너지 볼트 공동 설립자 겸 CEO는 “에너지 볼트는 12~18개월간 기술의 첫 상용 배포를 완료하면서 유의미하고 신속한 진전을 이뤘다”며 “전략적 파트너인 SAEV의 지원을 받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사우디 아람코 에너지 벤처스(Saudi Aramco Energy Ventures) 개요
사우디 아람코 에너지 벤처스(Saudi Aramco Energy Ventures LLC, 약칭 SAEV)는 세계 최고의 완전 통합 에너지 화학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의 기업 벤처 자회사다. 사우디아라비아 다란에 본사를 두고 북미, 유럽, 아시아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SAEV는 전 세계에서 모회사인 아람코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고성장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사명으로 추구하고 있다.
웹사이트: Saev.com
에너지 볼트(Energy Vault) 개요
에너지 볼트(Energy Vault)는 그리드 복원을 위한 유틸리티 규모의 에너지 저장에 대해 세계가 새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재생에너지 저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중력과 위치 에너지의 전통 물리학 원리를 적용한 이 시스템은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특수 설계된 대규모 복합 블록을 들어 올리는 혁신적 크레인(crane) 설계와 전력 저장과 방출을 조율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100%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탁월한 경제성을 구현하는 에너지 볼트는 100% 재생 가능한 세계를 향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세 내용은 웹사이트(energyvault.com)와 트위터(@EnergyVaultIn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60200535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