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연구소가 개발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 2021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 수상

사회정서학습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이론적 기반과 인성교육 확산을 위한 공로 인정받아

2021-08-23 12:00 출처: 동심연구소

동심연구소가 개발한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가 ‘2021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8월 23일 -- 동심연구소(대표이사 정신)가 개발한 유아 사회정서학습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가 한국교육신문연합회와 뉴스에듀 신문이 공동 주최하는 제9회 2021 대한민국 교육대상 인성교육 부문에서 ‘2021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대상은 대한민국 교육 문화 확산과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와 국가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공헌한 기관과 개인을 시상하는 시상식이다. 인성 교육, 평생 교육, 사회복지 교육, 기업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헌한 이들을 선정하며 인성교육 분야는 대한민국 교육의 핵심 가치와 덕목을 전파해 인성 교육 및 교육 발전에 큰 공로를 세운 바를 평가, 심사해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을 시상한다.

이번에 2021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을 받은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교육 선진국이 채택·시행하는 ‘사회정서학습(SEL,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을 국내 최초로 유아교육에 접목한 유아 사회정서학습으로 현재 전국 약 2200개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사회정서학습에서 제시하는 5가지 핵심 역량과 인성교육진흥법에 명시된 핵심 가치 인식을 목표로 6가지 핵심 역량을 체계화한 우수한 이론적 기반과 함께 유아로부터 부모, 교사, 교육 기관까지 교육에 주체가 돼 인성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인성 교육 확산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는 만 3~5세를 위한 유아 사회정서학습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정서능력을 향상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시스템(저작권 제 C-2021-014065호)을 말한다.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의 핵심 역량은 사회정서학습에서 제시하는 5가지 핵심 역량 즉,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 결정과 더불어 인성교육진흥법에 명시된 가치와 덕목을 강조한 ‘핵심 가치 인식’ 역량을 추가해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만의 핵심 역량을 체계화했다(저작권 제 C-2021-014066호).

동심연구소는 앞으로 더 많은 가정과 유아 교육 기관이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동참할 수 있도록 다음 달 9월부터 유아 교육 기관장을 대상으로 2022학년을 준비하는 교육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특별히 1~2세를 위한 영아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동심연구소 개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아 교육 전문 연구소인 동심연구소는 유아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100여명의 연구원이 아이들 중심의 교육,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연구·기획·제작·교육에 힘쓰고 있다. 1963년 설립돼 교육 연구원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2014년 부설 연구소를 분리·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2월 서울 연구소에 이어 부산연구소를 설립했다. 동심연구소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데 설립 취지와 목적을 두고, 교육이 지닌 선한 영향력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