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커머스 버추얼상담 구성도
서울--(뉴스와이어)--솔루게이트는 국내외 출원 중이던 ‘버추얼 상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상담 방법’ 특허가 최근 국내 등록이 결정됐으며 미국에도 공개가 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 특허는 가상 상담(버추얼 상담)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상담 방법에 대한 특허로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가상 상담과 관련된 핵심적인 기술과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있다.
이 특허가 특별히 의미를 갖는 이유는 기존의 음성인식 기술은 발화자의 의도나 감정에 대한 구분 없이 단순히 음성을 문장으로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실제 고객상담에 있어서 발화자의 의도나 감정을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던 반면, 솔루게이트의 특허는 발화자의 음성정보로부터 단순 텍스트뿐만 아니라, 의도와 감성을 포함하는 타입 정보를 생성하고 이의 결합과 학습을 통해 보다 풍부한 정보를 담은 텍스트를 새롭게 생성하는 내용이 특허의 핵심내용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생성된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적합한 응답의 제시 및 인적 상담사와의 연결 프로세스까지 정의했다.
솔루게이트는 이 특허가 기존의 단편적인 가상 상담 기술을 보다 적절하고 고도화된 가상 상담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소개했으며, 특히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보이스커머스(Voice Commerce)가 발전하는데 필수적인 기술 특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이스커머스(Voice Commerce)라고 하는 음성 기반의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근래에 인공지능 산업과 전자상거래 산업의 공통분모로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새로운 산업이다. 음성(Voice)이라는 수단은 사용자로 하여금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고 접근성이 우수한 채널이다. 하지만 과거에는 음성을 인식하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했던 터라, 보이스커머스 시장의 도래는 요원했다. 하지만, 점차 음성인식과 지능형 챗봇을 기반으로 한 가상 상담 기술이 발전하고, 음성을 기반으로 한 인증(Authentication) 기술까지 도입되면서 보이스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목전에 와 있다.
솔루게이트에서는 이미 이와 관련돼 음성인식 및 음성을 기반으로 한 복합 사용자인증시스템(미국 출원 완료)과 같은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본 특허를 추가함으로써 본격적인 보이스커머스 사업을 위한 특허 전략을 완성 시켜 나가게 됐다.
솔루게이트 개요
솔루게이트는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가상 상담 시스템, 챗봇 등 보이스커머스 솔루션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는 회사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IT Solution을 개발 및 발굴해 최고의 컨설팅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벤처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