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오퍼튜니티 펀드, 토큰화된 탄소 크레딧 발행 위한 최초의 투자 플랫폼 출범

2022-08-18 16:30 출처: Aspiration Partners, Inc.

워싱턴--(뉴스와이어)--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컬티보(Cultivo), 애스퍼레이션(Aspiration),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가 17일 ‘카본 오퍼튜니티 펀드(Carbon Opportunities Fund)'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고품질의 검증된 탄소 크레딧(carbon credit)을 조달, 토큰화해 판매하는 혁신 모델을 위해 민간 자본을 조달할 글로벌 투자 플랫폼이다.

이 펀드는 자발적 탄소 시장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선도적 국제 표준 기관이 인증한 자연 기반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탄소 거래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모델로 검증된 탄소 크레딧을 식별, 모니터링 및 평가해 토큰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혁신적 기술을 배포하게 된다.

파울로 드 볼레(Paulo de Bolle) IFC 금융기관그룹 글로벌 이사는 “새로운 파트너십은 신흥 시장에서 생성된 탄소 크레딧의 표준화를 촉진하고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자연 기반 해법(nature-based solution)은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없애야 하는 탄소량의 최대 40%를 감당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 신기술을 사용할 새 프레임워크는 자본 시장이 투명하고 안전하며 공정하고 유익한 방식으로 탄소 크레딧 거래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는 혁신적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자연 기반 탄소 크레딧의 창시자이자 투자자인 컬티보와 애스퍼레이션은 펀드의 전략과 실행을 주도하게 된다. 컬티보의 데이터 기반 기술은 고품질 탄소 배출권을 반복 생성하는 자연 기반 프로젝트를 식별한다. 핵심 투자자 가운데 하나인 애스퍼레이션은 탄소 크레딧 프로젝트 및 펀드 투자 선택을 조언할 예정이다. 펀드의 탄소 크레딧이 토큰화되면서 치아의 개방형 블록체인에 출시된 세계은행(World Bank)의 ‘클라이밋 웨어하우스(Climate Warehouse, CW)’이 이를 추적한다. CW는 투명성을 높이고 글로벌 탄소 거래의 무결성을 확보해 시장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 아키텍처로 구축됐다.

컬티보 공동 설립자 겸 최고 경영자(CEO) 마누엘 피누엘라(Manuel Piñuela) 박사는 “IFC, 치아 네트워크, 애스퍼레이션과 협력해 이 새로운 플랫폼을 하나로 통합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컬티보의 독점 기술과 데이터 기반 선택 프로세스를 통해 토큰에 필요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고품질의 자연 기반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며 “또 이 플랫폼은 신흥 시장의 지역 사회에 지속 가능한 수입원을 제공해 지역 사회와 지구의 건강에 필수적인 중요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재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드레이 처니(Andrei Cherny) 애스퍼레이션 공동 설립자 겸 CEO는 “자발적 탄소 시장을 확장하기 위한 IFC 플랫폼에 애스퍼레이션이 첫 번째 핵심 투자자가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 탄소 크레딧 프로젝트에 상당한 투자를 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이 기관급 플랫폼에 자문과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대기업과 정부 구매자 사이에 증가하고 있는 수요를 맞출 수 있는 자연 기반 해법에 대한 단기적이고 확장 가능한 투자를 가속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진 호프만(Gene Hoffman) 치아 네트워크 최고 운영 책임자는 “이 플랫폼은 오늘날 세계의 당면 과제인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협력 작업”이라며 “IFC는 지속 가능한 탄소 금융에서 의미 있는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치아 네트워크는 이를 확고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치아의 기술은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개방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실사용 금융 시장 도구에 필요한 블록체인 인프라의 가치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애스퍼레이션은 상장된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인터프라이빗 III 파이낸셜 파트너스(InterPrivate III Financial Partners Inc.)(뉴욕증권거래소: IPVF)와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이 성사되면 애스퍼레이션은 공익법인(Public Benefit Corporation)으로 상장돼 사회적 이익과 공공선(public good)을 창출하는 한편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한 애스퍼레이션의 기존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약칭 IFC) 개요

세계은행 산하 조직인 IFC는 신흥 시장의 민간 부문에 초점을 맞춘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개발 기관이다. IFC는 100여 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자본과 노하우, 영향력을 활용해 개발 도상국에서 시장과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IFC는 2021 회계연도에 개발 도상국의 민간 기업과 금융 기관에 315억달러라는 역대급 재원을 투입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경제가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민간 부문이 극심한 빈곤을 근절하고 공동 번영을 촉진하도록 뒷받침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ifc.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소셜미디어

www.facebook.com/IFCwbg

www.twitter.com/IFC_org

www.youtube.com/IFCvideocasts

www.ifc.org/SocialMediaIndex

https://www.instagram.com/ifc_org/

애스퍼레이션(Aspiration) 개요

애스퍼레이션은 비콥(B-Corp) 인증을 획득한 선도적인 서비스형 지속 가능성 플랫폼 제공업체로 개인, 기업, 정부가 지속 가능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애스퍼레이션은 700만명이 넘는 회원이 선한 방식으로 지출하고 저축하며 물건을 사고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신뢰를 얻고 있다. 또 애스퍼레이션은 민간 및 공공 기관 수십 곳과 손잡고 전 세계의 확장 가능한 고품질 자연 기반 해법에 투자해 과학에 기반한 탄소 배출 감축 노력에 부응하는 고품질 탄소 크레딧을 만들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Aspiration.com/ Aspiration.com/busines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컬티보(Cultivo) 개요

컬티보는 자연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가속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는 기후 중심 핀테크 회사다. 컬티보는 기술과 투자, 환경 과학 및 현장 역량을 독보적으로 결합해 우수한 자연 자본 포트폴리오를 구축, 관리하고 있다. 컬티보는 자연 자본에 투자하려는 금융 기관과 기업에 기관급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민단체(NGO), 토지 소유주, 프로젝트 개발자, 전문가와 협력하고 있다. 컬티보는 미국에 본사를 둔 공익 법인으로 멕시코, 영국, 유럽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cultivo.lan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 개요

치아 네트워크는 실제 사용과 응용을 촉진하기 위한 더 나은 블록체인을 구축했다.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발명한 브램 코헨(Bram Cohen)이 설립한 치아는 디지털 통화 인프라와 글로벌 분산 금융에 대한 포용적 액세스를 위한 표준을 설정하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규제를 준수하는 블록체인 환경을 제공한다. 치아 네트워크의 개방형 오픈소스 블록체인은 혁신적인 공간 및 시간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하드 드라이브 공간을 활용, 2009년 비트코인 이후 최초의 새로운 나카모토 합의(Nakamoto Consensus)를 구축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chia.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81700516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