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투자자 앞에 놓인 새로운 위험 환경 밝히는 ‘2023 주목해야 할 ESG 및 기후 동향 보고서’ 발간

지정학적∙경제적 변화, 규제 및 기술 혁신이 ESG 및 기후 금융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조명

2022-12-07 10:35 출처: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뉴욕--(뉴스와이어)--MSCI가 11차 연례 환경·사회·지배 구조(ESG)/기후 동향을 담은 ’MSCI 2023 주목해야 할 ESG 및 기후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지정학적 긴장 고조, 인플레이션 심화, 규제 환경 변화는 근거를 더하고 있으며, 2023년 이후 전 세계 기업과 투자자에게 영향을 미칠 30여 가지의 새로운 위험을 분석했다.

전 세계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애널리스트의 연구에 기반한 MSCI 2023 주목해야 할 ESG 및 기후 동향 보고서는 현재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ESG 및 기후 투자 정의에 대한 논쟁이 2023년의 ESG 및 기후 투자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명한다. 기후 문제는 연기금, 국부 펀드, 대학 기금, 자산 운용사 등 기관 투자자와 기업이 고려해야 할 재무적 위험 요인을 추가할 전망이다.

2023년 ‘ESG/기후 투자 트렌드 32’에서 다룬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공급망 혁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상품 추적 전망, 논란의 소지가 있는 원자재 조달의 역학을 재구성할 수 있는 전자 폐기물 채굴이 포함된다.

· 지배 구조 변화: 달라진 기업 이사회의 인구구조가 ‘세이 온 클라이미트(say-on-climate)’ 운동 및 기타 위임 투표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탐구한다.

· 규제 대응: 자산 운용사, 기관 투자자, 기업에 대한 새로운 규제에 대한 가시적 영향을 포함한다.

· 노동계 변화: 전 세계적으로 철도 파업 및 노동권 운동 확산과 같은 변화를 살핀다.

· 측정 및 투명성의 새로운 주자: 보험사와 은행이 배출량 추적 범위를 확장하면서 새로운 지평을 열 것임을 예고한다.

· 신흥 투자의 출현: 인위적으로 생성된 랩그로운(lab-grown) 원자재부터 자산군으로서의 탄소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투자 방식을 조명한다.

· ESG 자산의 전환점: 녹색 채권, 원자력 등 ESG 자산의 터닝 포인트를 탐색한다.

ESG 및 기후 투자는 2022년 새롭게 주목받았다. 전 세계 규제 기관은 금융 기관이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요건, 삼림 벌채 없는 상품에 대한 시장 접근 원칙, 지속가능금융공시규정(SFDR)의 주요 부정적 영향(Principle Adverse Impact) 지표에 대한 보고 의무화 가능성 외에도 펀드 업계의 ‘그린 워싱’을 줄이기 위한 규제 제안을 제시했다. 동시에 정치인들은 ESG 개념에 대한 당파적 견해를 증폭시켰다.

정책 입안자들의 2022년 논의를 배경으로 투자자 또한 기후 위기가 2023년 포트폴리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계속 평가할 것이다. 최신 MSCI 탄소 중립 추적 시스템(Net-Zero Tracker)은 상장 기업이 2026년 12월까지 지구 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전 세계 탄소 배출 감축 예산을 줄일 것으로 전망했다.[i]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전 세계적인 고인플레로 각국 정부가 에너지 안보와 경제를 우선시하면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단기적 노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MSCI ESG 데이터에 따르면 주요 전력 회사들은 장기적인 탈탄소화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으며 재생 에너지 배치를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긴 트윙 이스트먼(Meggin Thwing Eastman) MSCI 총괄 겸 글로벌 ESG 편집국장은 "2022년 초 전 세계가 팬데믹에서 막 회복되기 시작했을 때 기후 재해와 유럽 전쟁, 전 세계적으로 치솟는 물가와 생활비 위기가 닥쳤다”며 “MSCI가 매년 발간하는 이 보고서는 투자자가 이런 중대한 지정학적 위험과 거시적 위험으로 인해 포트폴리오에 편입한 회사가 사회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연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ESG 위험은 재정적 위험”이라며 “보고서에 소개된 ESG 및 기후 연구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위험을 통합하려는 투자자의 니즈를 지원하고 기업이 새로운 문제와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기후 위기 위협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말했다.

MSCI Inc. 개요

MSCI는 전 세계 투자업계에 꼭 필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기술 분야에서 50여 년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위험과 수익의 핵심 동력을 파악하고 분석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또 자신감을 갖고 더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회사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반에 걸쳐 통찰력을 확보하고 투명성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기반한 업계 선도적 솔루션을 창출하고 있다.

MSCI ESG 리서치 상품/서비스(MSCI ESG Research Products and Services) 개요

MSCI ESG 리서치 상품/서비스는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LLC)가 제공하며,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ESG관련 사업 관행에 대한 심층 연구와 등급 평가, 분석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MSCI ESG 리서치의 ESG 등급 평가, 데이터 및 분석 내용은 MSCI ESG 지수를 구성하는 데도 사용된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제정 투자자문사법(Investment Advisers Act)에 따라 등록된 투자 자문사(Registered Investment Adviser)이며 MSCI(MSCI Inc.)의 자회사이다.

이 보도자료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한다. 미래예측진술은 미래 사건이나 성과와 관련돼 있고, 실제 결과나 성과가 실질적으로 달라지게 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므로 여기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실적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은 MSCI가 10-K 양식에 따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2월 31일 마감 최신 회계연도 연차 보고서에 포함돼 있다. MSCI는 미래예측진술의 특정 부분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에 게재된 정보는 투자를 위한 조언이 아니며 투자 목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MSCI는 적절한 허가를 받지 않은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권이나 라이선스를 허용하지 않는다. MSCI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정보와 관련해 특정 목적이나 기타 목적을 위한 매매 가능성 및 매매 적합성에 대한 보증을 표현하거나 암시하지 않으며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에서 모든 책임을 부인한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투자자문법(Investment Advisors Act of 1940) 하에 공식 등록된 투자 자문 회사로 MSCI의 자회사다. MSCI ESG 리서치가 제공하는 일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외하고 MSCI나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발행사나 증권, 금융 상품, 투자 수단, 투자 전략을 추천, 보증, 승인, 또는 의견을 표명하지 않으며 MSCI의 상품과 서비스는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또는 그런 결정을 내리지 않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이나 추천을 목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그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도 않는다. MSCI ESG 리서치가 발행한 문서에 언급이 된 발행사로는 MSCI나 MSCI의 고객사, MSCI의 공급업체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들은 MSCI ESG 리서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가능성이 있다. MSCI ESG 지수에 사용된 문서나 기타 제품 등 MSCI ESG 리서치의 자료들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나 기타 다른 규제 당국에 제출되지 않았고 승인도 받지 않았다.

[i] MSCI 탄소 중립 추적 시스템 10월 에디션 계산은 2022년 8월 31일 기준 평균 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글로벌 예산에서 상장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반영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20600543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