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뉴스와이어)--사이버 보안 업계에서 가장 잘 자리를 잡은 심도 있는 보안 이벤트 시리즈인 블랙햇(Black Hat)이 블랙햇 아시아 2024의 대면 행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4월 16일부터 4월 19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엑스포 & 컨벤션 센터(Marina Bay Sands Expo & Convention Centre)에서 열린 이 행사에는 3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직접 참여했다.
81개국에서 온 보안 전문가들이 행사 참석을 위해 등록했으며 40가지가 넘는 브리핑을 통해 최신 취약성 연구, 개발 및 정보 보안(InfoSec) 동향을 직접 경험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4일간의 심도 있는 기술 실습 트레이닝, 25여 가지의 스폰서 세션, 악용 및 윤리적 해킹,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 보안(AppSec), 사이버-물리 시스템(Cyber-Physical System, CPS), 사물 인터넷(IoT) 등을 아우르는 60여 가지 대면 툴 시연도 포함됐다.
인포르마 테크(Informa Tech)의 사이버 보안 시장 그룹 부사장인 스티브 와일리(Steve Wylie)는 “싱가포르와 더 넓은 지역에는 매우 강력한 사이버 보안 커뮤니티가 있으며, 블랙햇이 거기 속하게 돼 영광이다. 지역에서 중요한 공공 및 민간 부문 산업을 보호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모여준 커뮤니티, 파트너, 후원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4년 이벤트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기조연설: 올해 기조연설에는 싱가포르의 최초 사이버보안 커미셔너, 사이버보안청(Cyber Security Agency, CSA)의 초대 청장 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책임자(디지털 보안 및 기술) 데이비드 코(David Koh)와 싱가포르 정부의 최고 인공지능(AI) 책임자(Chief Artificial Intelligence (AI) Officer), 싱가포르 정부 최고디지털기술책임자 대리 겸 유엔 인공지능 고위급 자문기구(United Nations High-level Advisory Body on AI) 위원인 루이민 허(Ruimin He)가 연사로 나섰다. 그는 블랙햇과 데프콘(DEF CON) 컨퍼런스의 창립자, 전임 최고 보안 책임자, ICANN 부사장 겸 현 미국 국토안보부 자문위원회 위원인 제프 모스(Jeff Moss)와 함께 발표했다.
· 브리핑: 4월 18일과 4월 19일에 열린 블랙햇 브리핑에서는 정보 보안 위험, 연구 및 동향에 관한 최신 정보가 발표됐고, 기업 보안, 익스플로잇 개발, 리버스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졌다.
· 트레이닝: 블랙햇 트레이닝은 4월 16일부터 4월 19일까지 진행됐고, 정보 보안 업계 최고의 강사와 전문가가 진행하는 2일 및 4일간의 심도 있는 기술 실습 과정이 포함됐다. 강좌는 펜테스팅, 네트워크 기술, 오픈 소스 인텔리전스(OSINT)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올해 행사에서는 10개의 대면 수업과 8개의 가상 수업이 진행됐다.
· 비즈니스 홀: 올해 비즈니스 홀(Business Hall)에서는 업계를 선도하는 30개 이상의 정보 보안 솔루션 제공업체가 최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비즈니스 홀에는 아스날, 스폰서 세션, 전시업체 부스, 브릭스 앤 픽스(Bricks & Picks) 등을 통해 참석자, 공급업체 및 커뮤니티가 참여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다.
· 아스날: 블랙햇 아스날(Arsenal)에서는 연구자와 사이버 보안 커뮤니티가 모여 발표자가 참석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대화형 환경 속에서 최신 오픈소스 툴과 제품을 선보이고 시연한다. 아스날의 핵심 구성 요소인 아스날 랩(Arsenal Lab)은 이제 모든 지역 이벤트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기술 수준의 해킹 애호가들이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도구와 타깃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된 대화형 실습 환경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60개의 대면 툴 데모와 6개의 랩이 진행됐다.
· 옴디아 애널리스트 서밋: 블랙햇 아시아에서 열린 두 번째 연례 옴디아 애널리스트 서밋(Omdia Analyst Summit)에서는 업계 최고의 사이버 보안 분석가들이 등장해 아태 지역 내 조직의 사이버 보안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 혁신적인 접근 방식,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했다.
· 커뮤니티 프로그램: 커뮤니티 프로그램에는 사이버 보안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현안 토론을 통해 참석자와 발표자 간의 협업을 장려하는 세션이 포함됐다. 포용성, 정신 건강, 논문 공모(Call for Paper, CFP) 작성 워크숍 등의 주제를 다뤄졌다.
· 장학금: 차세대 보안 전문가를 블랙햇 커뮤니티에 소개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블랙햇 아시아 2024에서는 83명의 무료 브리핑 패스를 수여했다. 블랙햇은 매년 자체 학생 장학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장학금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협회와 협력하고 있다.
· 네트워크 운영 센터(NOC): 블랙햇 네트워크 운영 센터(Network Operations Center, NOC)는 매우 까다로운 환경에서 강력한 보안과 고가용성 네트워크를 제공했다. 매년 엄선된 NOC 팀이 블랙햇 아시아에 앞서 최신 인프라와 보안 솔루션을 작동 가능한 네트워크 설계에 통합하기 위해 모임을 갖는다. 그 이후 블랙햇 참석자들은 NOC를 방문하여 이 최첨단 네트워크를 엿볼 수 있다.
블랙햇 아시아 2024의 주요 스폰서 및 파트너:
· 다이아몬드 스폰서: Pentera.io, 앱돔(Appdome), 업윈드 시큐리티(Upwind Security).
· 플래티넘 스폰서: KnowBe4와 스니크(Snyk).
· 서스테이닝 파트너: 아르미스(Armis), 엑소니어스(Axonius),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 KnowBe4, 매니지엔진(ManageEngine), 퀄리스(Qualys), 센티넬원(SentinelOne), 스니크, 소포스(Sophos), 시스디그(Sysdig) 및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
· 글로벌 파트너: 코렐리움(Corellium), 핵 더 박스(Hack The Box), 해커원(HacketOne), KnowBe4, 스니크, 스윔레인(Swimlane), 시스디그, 바로니스(Varonis).
블랙햇 웹사이트: www.blackhat.com
블랙햇 소개
블랙햇은 사이버 보안 업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심도 있는 보안 이벤트 시리즈다. 1997년에 시작된 이 연례 행사에서는 여러 날 동안 참석자들에게 최신 사이버 보안 연구, 개발 및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에 따라 추진되는 블랙햇 이벤트는 브리핑 프레젠테이션, 교육 과정, 서밋 등을 통해 커뮤니티에서 직접 콘텐츠를 선보인다. 모든 경력 수준과 학문 분과가 모여 가장 중요한 사이버 보안 주제에 대해 협업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토론하는 이벤트 시리즈로서 미국, 캐나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블랙햇 이벤트가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 www.blackhat.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